[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회장 이종훈, 이하 협회, KBSA)는 오는 9월 중국 항저우에서 개최되는 제19회 항저우 하계아시아경기대회(아시안게임)에 파견할 야구 국가대표 지도자(코치)를 공개 모집한다.
협회는 국가대표 선발 및 운영 규정에 따라 국가대표 지도자(코치)를 공개 모집한 후 협회 경기력향상위원회 평가를 통해 선발하고 대한체육회의 최종 승인을 받아 확정할 예정이다.
국가대표 지도자(코치) 공개 모집의 서류 접수기간은 14일부터 5월 15일 오후 3시까지다. 협회는 서류 심사 후 5월 중 경기력향상위원회의 면접 평가를 실시해 최종 선발 대상자를 확정할 계획이다.
자격 요건은 협회 또는 KBO로부터 일정기간 지도 경력을 인정받은 지도자라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공개 모집 세부 내용과 국가대표 선발 및 규정은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제19회 항저우 하계아시아경기대회는 지난 2022년 9월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개최가 연기된 바 있다. 야구 종목은 총 12팀이 참가 신청을 완료하였으며, 아시아 랭킹에 따라 하위 6팀은 예선라운드 성격의 'Qualifier Stage'를 치르고, 상위 2팀이 본선라운드(Game Stage)에 진출하게 된다.
한국을 포함한 총 8팀(아시아랭킹 상위 6팀 + 예선라운드 상위 2팀)은 2개조로 나뉘어 10월 1일부터 조별 예선 리그와 슈퍼라운드를 거쳐 10월 7일 금메달 획득을 위한 대망의 결승전을 치른다.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