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포츠
포토
스투툰
[메디톡톡] 방학 맞이 성형 '돌풍'…"내 휜 코는 괜찮아?"
작성 : 2014년 07월 15일(화) 17:15

리젠성형외과 박신홍 원장이 시술 중이다. / 리젠성형외과 제공

[스포츠투데이 박보라 기자]성형수술의 최적기 여름방학이 다가왔다. 특히 작은 변화만으로 큰 이미지 개선 효과를 주는 코성형은 모든 여성들의 '로망'이 된지 오래다.

일반적으로 코성형을 이야기하면 단순히 콧대를 높이는 융비술을 떠올린다. 하지만 요즘은 환자의 요구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적용될 수 있으며 콧대의 높이, 코 기둥 및 콧방울 모양, 콧볼 넓이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선택되기도 한다.

많은 코성형 가운데 휜 코 성형은 까다로운 분야로 꼽힌다. 이 수술은 코가 휘어지면서 발생하는 코 내부의 기능적 문제점을 개선함과 동시에 외부의 미용적인 측면까지 모두 고려해야 만큼 고도의 기술을 요한다.

리젠성형외과 박신홍 원장은 "콧대가 휘면 코의 중앙을 받쳐주는 비중격연골이 한 쪽으로 심하게 휘고 한쪽 콧구멍이 좁아져 코막힘 증상이 유발된다"며 "이 증상이 심해지면 비염, 축농증, 코골이 등 만성 코 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휜 코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휜 코 수술은 코뼈의 휘어진 위치에 따라 수술 방법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크게는 코뼈가 휘어진 정도가 심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뉜다. 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엔 실리콘을 콧등 안측 부분에 다듬어 삽입해 코를 반듯하게 만든다.

코가 심하게 휜 경우에는 다소 까다로운 수술이 요구된다. 코 뼈 부분이 휜 경우, 코뼈 안쪽 바깥쪽을 절골하여 교정하는 내외측절골술을 시행해야한다. 코 위쪽 연골 부분이 휜 경우에는 연골부위를 절제학나 재위치 시켜 봉합 혹은 필요한 경우 확장이식을 통해 부족한 연골 부위를 보강해야한다.

또 코 끝 연골 부분이 휜 경우에는 연장 이식을 통해 높이와 대칭성을 교정해야한다. 이 경우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정이 반드시 시행되어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박신홍 원장은 "휜 코수술와 같은 고난이도 성형수술은 코의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와 많은 경험에 따른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에게 받아야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며 "마취과 전문의를 포함해 각 분야 전문의 협진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집도의 및 병원 선택에 있어 보다 신중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보라 기자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스투 주요뉴스
최신 뉴스
포토 뉴스

기사 목록

스포츠투데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