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 백지연 기자] 아티스트유나이티드(321820)는 미국의 AI 기반 검색엔진 기업인 퍼플렉시티(Perplexity AI, Inc.)와 광고, 마케팅, 커머스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위한 AI 기반 서비스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지난 9 월 퍼플렉시티의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CEO 가 한국을 방문해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시작되었다. 최대 주주이자 주요 이사인 이정재도 스리니바스 CEO를 만나협력 방안을 논의했으며, 3 달여 간의 협의 끝에 파트너십이 최종 확정되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아티스트유나이티드는 퍼플렉시티의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 맞춤형 쇼핑 경험, 최적화된 콘텐츠 추천 등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는 퍼플렉시티의 대규모 언어 모델과 아티스트유나이티드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구현될 것이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대화형 검색엔진 서비스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지난 1 년간 사용자가 크게 증가하여 현재 매주 1억 건 이상의 질문에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업계 조사에 따르면 챗GPT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범용 생성형 AI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의 서비스는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신속한 답변을 제공하고 출처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로 인해 대학생과 직장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Pro 버전의 경우 더욱 복잡하고 상세한 질문도 여러 자료를 조사하여 하나의 답변으로 요약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한강 작가의 주요 작품에 대해서 작품명, 출시일, 내용 요약을 정리해주세요"라고 질문하면 관련 정보를 테이블 형태로 정리해서 제공한다.
2010 년 설립된 아티스트유나이티드는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한 B2B 온라인 마케팅 및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며. 최근 배급 및 제작 등을 본격화하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스포츠투데이 백지연 기자 ent@st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