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 김경현 기자] 제주도 최강 여성 풋살팀을 가리는 2024 제주유나이티드 WONDER CUP이 열린다. 우승팀은 제주를 대표해 K리그 퀸컵에 참가한다.
K리그 퀸컵은 K리그에서 여자축구 저변 확대를 위해 14회째 운영하는 '여성 풋살 대회'로 전국 풋살 강자들이 지역 프로축구팀의 명칭으로 참가한다. 2024 K리그 퀸컵은 10월 11일부터 10월 13일까지 충북 제천에서 진행된다.
제주에서 K리그 퀸컵으로 초대받기 위해서는 먼저 제주유나이티드(이하 제주)가 주최하는 2024 제주유나이티드 WONDER CUP에 참가해야 한다.
2024 제주유나이티드 WONDER CUP은 성인 여성으로 구성된 여성 풋살팀(엔트리: 선수 12명, 코치 2명)이면 참가 가능하다. 다만 KFA 전문 선수 및 고등학생 이상 엘리트 경력자는 참가할 수 없다.
2024 제주유나이티드 WONDER CUP 모집은 8월 12일부터 16일 00시까지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모집 관련 이메일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참가 신청서, 코치 및 선수 명단, 개인정보활용동의서(참가자 전체) 등 접수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기존 제출 코치 및 선수 명단 외 당일 변경 불가)
경기는 6대6(골키퍼 포함)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된다. 16강전부터 진행하며 3/4위전 없이 결승전만 진행한다. 경기시간은 전후반 15분 총 30분(휴식시간 5분)으로 진행하며, 준결승까지 무승부로 종료될 경우 개회식에 참가 인원이 많은 팀이 승리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참가 인원이 동률인 경우 퀸컵 승자 구분 방식에 따르며, 개회식에는 엔트리에 포함되지 않은 인원(친구, 가족, 지인 등)도 참석 가능하고, 해당 인원도 팀 별 개회식 참석자로 카운팅된다.
결승전은 무승부로 종료될 경우 승부차기로 승자가 결정된다. 교체는 제한 없이 가능하며 기재되지 않은 경기 방식, 경기 규칙, 반칙 등 세부 경기 운영 사항은 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첨부한 '2024 K리그 여자 축구대회 퀸컵 대회규정'에 따른다.
조 추첨은 9월 1일 김천전 홈경기 당일 오후 3시 기자회견실(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진행되며, 개회식은 1일 김천전 하프타임(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다. 대회는 9월 7일부터 9월 8일까지 삼다축구장(16강, 8강), 클럽하우스(4강, 결승전)에서 진행된다. 시상식은 14일 대구전 하프타임(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다.
참가비는 없으나, 개회식 및 시상식에 각 팀 별 최소 10인 이상 티켓 구매를 통해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우승 시 같은 팀 조건으로 제주를 대표해 K리그 퀸컵에 참여해야 한다.(10/11~10/13)
우승팀은 K리그 퀸컵 출전권 뿐 아니라 구단 차원의 적극 홍보와 함께 제주 유니폼 상/하의를 지원하며, K리그 퀸컵 참가 시 항공/숙박비를 일체 지원한다. 2위는 제주 경기 관람권과 팀 회식비를 지원한다.(1회) 공동 3위는 각 10만 원 상당의 상품을 증정한다. 참가팀 특전도 풍성하다. 조 추첨 및 경기 결과 등 구단 SNS 노출 및 홍보를 통해 팀 인지도 상승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전체 참가 팀 대상으로 제주 프로선수들이 참여하는 '찾아가는 축구교실'도 진행한다. 선수단 협의 후 일정을 결정하며, 1회 2개 참가팀으로 진행한다.
제주 관계자는 "도전은 언제나 아름답다. 참가팀들의 아름다운 도전이 퀸컵에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제주도 내 여성 풋살팀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스포츠투데이 김경현 기자 sports@st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