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 김영훈 기자] '재미있는 바둑, 보고 싶은 바둑'을 콘셉트로 한 2024 KB국민은행 챌린지 바둑리그가 대진추첨식을 갖고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11일 한국기원 대회장에서 열린 대진추첨식에는 16개 팀 감독 및 선수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팀 소개, 순번 추첨, 인터뷰 등으로 1시간 동안 진행됐다.
16개 팀은 좌은(坐隱)과 혁기(奕棋) 두 개로 그룹을 나눴다. 추첨결과 부강테크, 경북 바둑협회, 진남토건, 류동완 바둑도장, 서울 푸른돌, 넥스트월드, 명지대학교 바둑학과, 사이버오로가 좌은 그룹에서 경쟁을 벌인다. 혁기 그룹에는 한국바둑중고등학교, 한종진 바둑도장, 퀸즈바둑, 바둑의 품격, 에스텍파마 위너스, 부산 이붕장학회, 교육도시 춘천, 바둑 청소년 국가대표가 자리했다.
정규리그는 총 15라운드로 펼쳐지며, 같은 그룹별로 진행되는 3판 다승제 개인전 7라운드와 다른 그룹과 벌이는 릴레이 대국 8라운드로 순위를 결정한다.
각 그룹 상위 4개 팀은 포스트시즌에 진출하며 그룹별로 준준플레이오프,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를 벌여 각 그룹 1위 팀은 챔피언결정전으로 대회 첫 우승팀이 탄생한다.
17일에는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봄내체육관에서 개막식과 함께 1라운드, 2라운드 경기가 펼쳐진다. 1라운드와 2라운드는 릴레이 대국으로 벌어진다.
한편 개막전이 열리는 동안 같은 장소에서는 챌린지 바둑리그 개최를 기념해 어린이 바둑대회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과 국민체육진흥공단,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기원이 주최ㆍ주관하는 2024 KB국민은행 챌린지 바둑리그의 우승 상금은 5000만 원이며, 준우승 3500만 원이 주어진다. 제한시간은 시간누적 방식으로 각자 10분에 추가시간 20초가 주어진다.
정규리그 모든 경기는 바둑TV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하며 포스트시즌 모든 경기는 바둑TV와 바둑TV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스포츠투데이 김영훈 기자 sports@st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