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포츠
포토
스투툰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유소년 선수 1루·홈 헤드 퍼스트 슬라이딩 금지
작성 : 2024년 01월 19일(금) 15:54

사진=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제공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유소년 선수들의 1루, 홈 헤드 퍼스트 슬라이딩이 금지된다.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회장 이종훈, KBSA)는 19일 오후 2시 올림픽회관 신관 1층 회의실에서 2024년 제15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협회는 2023년도 야구, 소프트볼, 생활체육 등 각 분야별 사업 결과와 결산, 2024년도 사업 계획을 심의하고, 유소년 야구 활성화 및 제도 개선 TF와 시도협회 실무자 간담회에서 논의한 유소년 부상 방지 대책과 전국대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별도의 위반 행위에 대한 제재 조치 시행(안)을 최종 의결했다.

특히, 이번 이사회에서는 18세 이하부의 전국야구대회 투구수 제한 및 의무 휴식일 규정은 현행을 유지하고, 유소년 부상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유소년 선수들은 1루와 홈에서의 헤드 퍼스트 슬라이딩을 금지하고, ▲12세 이하부에만 적용되었던 안전 베이스를 15세 이하부까지 확대 시행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아울러, 전국대회에 참가한 학생선수의 부적절한 행동 및 언행과 관련해 아마추어리즘 고양과 학생선수로서 지켜야 할 기본을 강조하기 위해 국제연맹 관련 규정에 준하여 지침과 제재 기준을 마련하고 2024년도 전국대회부터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스포츠공정위원회 규정과 기존 경기장 질서 문란행위에 대한 징계 세칙 외에 별도로 ▲과도한 응원(상대 투수의 투구를 방해하는 말 또는 행위, 상대팀 야유, 춤추기, 예의에 벗어난 말 또는 행위, 국기문란 노래 등) ▲지나친 세리머니(경기 중 및 경기 종료 직후 물 뿌리기, 장비, 로진 등을 던지는 행위 등), ▲플레이 종료 전 덕아웃 밖으로 나와 경기를 방해하는 행위, ▲불법 배트와 변질된 공의 사용, ▲고의로 몸에 맞는 볼을 던지는 행위, ▲경기 전후 선수단 상호 간 인사 거부 등에 대하여 위반자(또는 지도자)를 퇴장 조치하고 1-3경기 내의 출전 정지 제재를 즉시 조치할 수 있도록 기준과 절차를 마련해 확정했다.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스투 주요뉴스
최신 뉴스
포토 뉴스

기사 목록

스포츠투데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