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포츠
포토
스투툰
대한체육회, 종합안전관리매뉴얼 제작 및 배포
작성 : 2023년 07월 20일(목) 20:15

사진=대한체육회 엠블럼

[스포츠투데이 이서은 기자] 대한체육회가 지난 18일 회원단체(시도체육회 및 종목단체)에 종합안전관리매뉴얼을 배포하고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각종 체육대회 및 행사장 안전관리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최근 스포츠 현장의 안전관리 강화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종식과 함께 스포츠대회가 정상화되면서 크고 작은 사고들이 종종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관리 방안이 필요하며, 국회에서도 안전교육 의무화 등 스포츠분야 안전관리 제도화를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한체육회는 일선 체육현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적극 대응하고자 안전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운영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국종합체육대회·국내종별대회 종합안전관리 매뉴얼'을 수립하였다. 이후 이사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시도체육회와 회원종목단체에 배포하게 된 것이다.

매뉴얼 내용은 ▲스포츠 안전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분야별 안전대책 수립 ▲경기장 안전 점검(성능 등) ▲상황별 안전관리 ▲대회(행사) 진행 전·중·종료 시 안전관리 ▲비상 시 군중 대피요령 ▲체육행사 안전관리 체크리스트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방안 등으로 스포츠대회 참가자들의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했다.

대한체육회는 이번 종합안전관리매뉴얼을 시도체육회 및 회원종목단체에 배포하고, 시군구체육회와 시도 및 시군구종목단체까지 전달하여 각 기관에서 안전매뉴얼을 수립하고 이를 상위단체에 보고하도록 했다.

또한, 작성된 매뉴얼이 대회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실행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 및 재확인 절차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개최되는 제104회 전국체육대회를 시작으로 더욱 안전한 대회 개최를 위해 개최지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

이밖에도, 향후 회원종목단체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스포츠 안전교육을 시행하고 단체별 매뉴얼 제작 여부 확인 및 현장 점검을 통해 각종 체육대회 및 체육 관련 모든 행사에서 사고예방 및 대응 능력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스포츠투데이 이서은 기자 sports@stoo.com]
스투 주요뉴스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