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포츠
포토
스투툰
UEFA서 퇴출된 러시아, AFC 가입하나…27일에 결정
작성 : 2022년 12월 24일(토) 21:15

러시아 축구대표팀 / 사진=Gettyimages 제공

[스포츠투데이 이서은 기자]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럽축구연맹(UEFA)에서 사실상 퇴출된 러시아가 아시아축구연맹(AFC)에 가입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24일(한국시각) 러시아 채널 RT에 따르면, 러시아축구협회(RFU) 알렉산더 듀코프 회장은 27일 화상회의를 통해 UEFA 탈퇴 후 AFC 가입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전망이다.

듀코프 회장은 전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집행위원회를 마치고 이같은 절차를 밟기로 결정을 내렸다. 그는 "유럽축구의 강점에 대해 알고 있지만 현재 상황을 봐야 한다. 현재로서는 우리가 유럽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선택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UEFA는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러시아 대표팀과 러시아 클럽팀의 국제대회 출전을 금지시켰다. 이 뿐만 아니라 국제축구연맹(FIFA)이 주관하는 월드컵 대회에서도 유럽 예선 플레이오프에서 제외됐으며, 2024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24) 조 추첨에서도 빠졌다.

이같은 결정에 대해 러시아는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항소했지만 지난 7월 기각됐다.

만약 러시아가 UEFA 탈퇴를 결정하고 AFC로부터 가맹국 승인을 받는다면 향후 월드컵, 아시안컵, 아시안게임 등에 나설 수 있게 된다. 또한 2026 북중미 월드컵 본선 진출권을 두고 겨룰 가능성도 있다.

[스포츠투데이 이서은 기자 sports@stoo.com]
스투 주요뉴스
최신 뉴스
포토 뉴스

기사 목록

스포츠투데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