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새신부' 김연아가 피겨 유망주들과 만난다.
2018평창기념재단(이사장 유승민)이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강원도, 강릉시가 후원하는 '플레이윈터 스포츠아카데미'가 2022년도 시즌을 맞아 다시 한번 개최된다.
이번 '2022 플레이윈터 스포츠아카데미'는 지난 9월 17일 '스노보드 아카데미'를 시작으로, 오는 11월 말 시작되는 '피겨스케이팅 아카데미'(이하 '피겨 아카데미')와 '파라아이스하키 아카데미'(이하 '파라하키 아카데미')를 포함한 총 3개 종목으로 약 6개월 동안 평창올림픽 시설 및 전국 스키리조트 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2021년 첫선을 보인 '플레이윈터 스포츠아카데미'는 대한민국 동계스포츠를 활성화와 비인기 동계종목 선수 저변확대에 기여하고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시설과 유산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강습을 제공하는 평창동계올림픽의 핵심 레거시 사업이다.
특히 2021년도 '스노보드 아카데미'를 거쳐 간 10명의 꿈나무 선수가 국가대표로 성장했으며, '피겨 아카데미'는 국내 주니어 대회 출전 자격을 획득할 수 있는 5급 이상의 선수를 18명 배출하는 등의 성과로 대한민국 동계스포츠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2022 플레이윈터 스포츠아카데미'에서도 전년도 노하우를 살려 참가자들을 위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스노보드 아카데미'는 ▲하계시즌 지상강습, ▲수준별 전문 설상강습, 그리고 ▲초·중급자를 대상으로 친선대회를 개최하며 참가자들의 체계적인 성장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아카데미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플레이윈터 홍보대사인 평창동계올림픽 은메달리스트 이상호 선수를 포함한 전·현직 스노보드 국가대표팀 초청행사도 예정돼 있다.
'피겨 아카데미'는 ▲스케이팅 기초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체험반, ▲체험강습이수자 대상 단기 집중 강습을 진행하는 입문반, ▲고난도 스케이팅 스킬 및 표현력 강화 등 특화된 강습을 진행하는 인재육성반으로 구성되며, 특히 인재육성반의 경우 플레이윈터 홍보대사인 '피겨여왕' 김연아, 국제빙상경기연맹 양태화 기술심판과 같은 유명 강사진이 수업을 이끌 예정이다.
'파라아이스하키 아카데미'는 ▲파라아이스하키를 처음 접하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장애 인식개선 교육이 포함된 체험강습반 ▲파라아이스하키 동호인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클럽육성반, ▲신인선수(장애인)의 선발과 훈련, 트라이아웃 시스템을 연계하는 인재육성반까지 종목의 대중화 및 신인선수 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파라아이스하키 국가대표 출신 한민수 감독이 강사로 참여한다.
2018평창기념재단 관계자는 "플레이윈터 스포츠아카데미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 동계종목에 대한 국민적인 참여를 확대하고, 다가오는 2024 강원 청소년동계올림픽 메달리스트 배출 등 미래 올림피언·패럴림피언 육성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2022 플레이윈터 스포츠아카데미' 참가자 모집과 관련된 정보는 플레이윈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