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골퍼들의 골프장 이용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코스 상태와 캐디의 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XGOLF(대표 조성준)는 골퍼들의 골프장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실제 이용후기를 토대로 골프장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분석했다.
2003년 설립돼 골프 부킹 플랫폼 시스템 체계를 닦은 XGOLF는 실사용자들의 후기를 토대로 골프장의 실질적인 이용 및 사진 후기와 이를 수치화한 골프장 평점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 XGOLF가 노출하는 후기 평점은 골프장의 코스, 그린피(가격), 캐디, 부대시설(식음료), 숙박(단, 투어상품의 경우)에 대한 세부 평점과 이를 종합해 산출한 전체 평점이 있다.
XGOLF가 이번 분석한 이용후기는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XGOLF를 통해 실제 예약한 회원이 작성한 후기 데이터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체 후기 분석 결과, '캐디', '날씨', '그린', '잔디', '가격' 등의 단어가 후기 중 상당수를 차지했다. 이를 통해 날씨 등 불가항력적인 부문과 함께 캐디의 서비스와 코스의 상태가 골프장 이용객의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대상 기간 후기 게시글 수 20건 이상인 골프장 중, 전체 평점 평균 상위 10개소 골프장과 하위 10개소 골프장의 월별 세부 평점 비교 분석도 진행했다. 투어상품 한정인 숙박 평점은 제외, 캐디, 코스, 그린피(가격), 부대시설(식음료)를 분석한 결과, 코스에 대한 세부 평점 편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평점은 편차가 클수록 종합 평점에 영향을 크게 끼친다.
코스의 경우 잔디의 상태 등 홀의 관리 여부, 특히 그린 상태에 따라 경기 능력이 크게 좌우되는 만큼 골퍼들의 만족도가 결정되는 주요 요소이다. 실제 대다수의 골프장들이 잔디 관리 전문가를 영입하는 등 코스 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스에 이어 부대시설(식음료)과 그린피(가격), 캐디 순으로 세부 평점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XGOLF 관계자는 "XGOLF는 20년동안 골프장과 회원들을 이어주는 튼튼한 가교 역할을 해왔다. 골프장 또한 회원의 실제 이용후기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골프장과 골퍼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이라며, "궁극적으로 모든 회원이 골프장에 만족할 수 있도록 XGOLF는 앞으로도 회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