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겨울이 성큼 다가오면서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이 화제다.
감기 예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약에 의존하기보단 음식으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특히 감기 예방하는 방법에 가장 좋은 음식은 차다. 감잎차나 매실차, 배숙, 도라지청, 모과차, 유자차, 파뿌리, 오미자차 등이 감기 예방하기 좋은 음식들이다.
감잎차의 경우, 감잎에 사과의 30배가 되는 비타민C가 함유됐다. 이에 감잎차를 자주 마시게 되면 감기에 걸릴 확률을 낮출 수 있다. 감잎차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물을 끓인 후 80~90℃ 정도로 식힌 다음, 물 1컵에 적당량을 넣어 2~3분 우려내어 마시면 된다. 재탕 시 비타민C의 함량이 가장 많으므로 2~3번 재탕하여 마신다.
피로회복과 소화, 해열 작용에 뛰어난 매실차는 구연산과 사과산 같은 유기산이 많이 함유됐다. 매실차는 제조 방법이 다소 복잡하다. 매실과 설탕을 1:1로 항아리에 넣어 밀봉한다. 설탕이 녹기 시작하면 한 번씩 저어주며 설탕이 녹아내려 굳지 않게 한다. 이 과정을 2번에서 3번 정도 하면 매실과 청을 만들 수 있다. 이 때 만들어진 매실청은 물과 5:1로 희석해서 상시적으로 먹거나 각종 요리에 설탕 대신 이용하면 좋다.
배숙은 목감기 예방에 탁월하다. 이에 겨울철에 자주 마시면 목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배숙은 배를 뚜껑 만들 만큼만 잘라내고 속을 판다. 여기에 씨를 빼서 썰어 놓은 대추와 은행 2~3알, 생강 1조각, 꿀 2숟가락을 넣는다. 그 다음 배 뚜껑을 닫고 20분 정도 찜통에서 쪄내면 된다. 배숙을 만들기 힘들거나 급할 경우, 배즙을 먹어도 좋다.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