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민족 대명절, 추석 황금연휴를 앞두고 각 지상파 방송사들이 흥겨운 음악 축제부터, 관찰 예능, 기존 프로그램의 확대까지 남녀노소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특집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를 찾아온다.
지난해에 이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외출을 자제하고 안방극장에서 TV를 즐기는 '집콕' 시청자들을 겨냥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할 프로그램을 편성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 KBS, 나훈아 이어 심수봉
명절에는 역시 온 가족이 둘러앉아 볼 수 있는 '음악 예능'이 강세다. 먼저 KBS는 '2021 한가위 대기획 피어나라 대한민국 심수봉'(이하 '피어나라 대한민국 심수봉')을 마련했다. 세대를 관통하고 대한민국이 사랑하는 심수봉의 26년 만의 단독 TV쇼로, 심수봉의 호소력 짙은 목소리와 함께 피아노, 드럼 연주는 물론 21개의 히트곡으로 구성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해 방송된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가 시청률 29%(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가구 기준)를 기록하며 '테스형' 나훈아 열풍을 불러온 바 있어 심수봉이 그 열기를 이어받을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 19일 저녁 8시 KBS2를 통해 방송되며, 21일 밤 10시 10분 스페셜 편이 방송된다.
KBS는 심수봉에 이어 이선희의 다큐도 마련했다. 20일~22일 오전 9시 40분 KBS1에서 방송되는 '한 번쯤 멈출 수밖에'는 이선희가 절친 길동무와 함께 떠나는 감성여행으로 노래와 함께 길목의 풍경을 담아낼 예정이다.
또 다른 특집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총출동해 잡학다식한 지식을 소개해 주는 '이거 알아?'가 있다. 전현무가 MC를 맡고 김종민, 이진호, 김재환이 출연하는 예능형 지식 정보 프로그램 '이거 알아?'는 20일 저녁 6시, 21일 저녁 6시 40분 KBS2를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대한민국 대표 배우들이 총출동해 우리 주변의 전설을 흥미진진하게 들려주는 '전설의 배우들'이 방송된다. 이유리, 한고은, 이재용, 윤현민 등이 출연해 실감 나는 명품 연기로 몰입도를 높이며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전설을 들려주는 최초의 시네마틱 스토리텔링'을 펼칠 예정. '전설의 배우들' 1부는 20일 저녁 7시 20분, 2부는 22일 밤 10시 40분 KBS2에서 방송된다.
19일 밤 10시 30분 방송되는 KBS2 인기 예능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새 기획 '슈퍼맘이 돌아왔다'로 꾸며진다. 아빠의 육아를 보여주는 것과 달리, '슈퍼맘'의 다양한 육아법과 고충을 보여줄 예정이며 1편의 주인공으로는 소유진이 나선다.
◆ MBC, 음악→관찰 예능까지…파일럿 프로그램 도전
MBC는 2010년 이후 명절 연휴에 방영해온 대표적인 명절 예능 프로그램인 '아이돌 육상선수권대회'(이하 '아육대')를 올해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선보이지 않기로 했다.
대신 '복면가왕'의 스핀 오프 '더 마스크드 탤런트'를 방송한다. '더 마스크드 탤런트'는 전 국민 누구나 복면 가수에 도전할 수 있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가수 김연우, 쌈디, 제시, 이석훈이 판정단으로 출격한다. '더 마스크드 탤런트'는 21일, 22일 오후 5시 20분에 공개된다.
이어 '나 혼자 산다', '전지적 참견 시점' 등 관찰 예능의 강자인 MBC는 형제자매 탐구 프로젝트인 '호적 메이트'를 방송한다. 이경규부터 배우 김정은, 딘딘, 츄가 MC로 나서고, 농구계 레전드 허재, 배우 이지훈이 패널로 나선다. 또한 최초로 동생과 리얼리티를 촬영한 MC 김정은과 농구계 아이돌 허웅&허훈 허형제, 다정한 남매 사이로 화제가 된 배우 이지훈이 스타와 가족의 일상을 보여줄 예정이다. '호적 메이트'는 21일, 22일 저녁 7시 30분에 방송된다.
◆ SBS, 기존 프로그램으로 승부
SBS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따로 준비하지 않고, 기존 프로그램을 추석 특집으로 확장해 재미를 노린다.
우선 골프 예능 프로그램 '골프 혈전, 편먹고 공치리(072)'는 2부작 추석 특집으로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에 출연한 바 있는 연예계 대표 부부 소이현 인교진, 장신영 강경준이 출연해 치열한 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18일 오후 6시, 22일 오후 5시 50분에 방송된다.
또한 지난 10일 최고 시청률 19.5%로 막을 내린 드라마 '펜트하우스3'의 마지막 스페셜 '펜트하우스-540일간의 이야기'가 방송된다. 대한민국에 신드롬을 일으켰던 '펜트하우스'의 주요 배우들을 비롯해 펜트 키즈들이 총출동한 이번 스페셜 방송에서는 첫 대본 리딩부터 마지막 방송까지 '펜트하우스'와 함께 한 540일 동안의 다양한 이야기를 배우들의 시선으로 솔직 담백하게 풀어나갈 예정이다. 18일 저녁 8시 55분에 방송된다.
20일 저녁 6시 30분에는 '생활의 달인'이 추석 특집으로 진행돼 이색 달인, 해외 달인들이 총집합하고, 21일 저녁 6시 30분에는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에서는 추석 특집 청백전을 마련해 MC 임성훈, 박소현의 일상을 보여준다.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ent@st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