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포츠
포토
스투툰
스포티파이, 차세대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스포티파이 믹스' 론칭
작성 : 2021년 04월 02일(금) 15:39

사진=스포티파이 제공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세계 최대 오디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차세대 개인 맞춤형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컬렉션인 ‘스포티파이 믹스(Spotify Mixes)’의 론칭을 공식 발표했다.

스포티파이는 2일 스포티파이 믹스 론칭 소식을 전하며 스포티파이 믹스는 ‘나의 장르별 믹스(Genre Mix)’, ‘나의 아티스트별 믹스(Artist Mix)’, ‘나의 시대별 믹스(Decade Mix)’까지 총 세 가지의 직관적인 카테고리로 구성된다고 밝혔다.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스포티파이 R&D팀은 스포티파이의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인 ‘데일리 믹스(Daily Mix)’에서 영감을 얻어 스포티파이 믹스를 탄생시켰다. 스포티파이에서는 지난달 진행한 스트림 온(Stream On) 글로벌 이벤트에서 청취자의 기분이나 관심사에 따라 더 많은 추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진화하는 플레이리스트를 추가해 데일리 믹스 카테고리를 발전, 확장시킬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행사에서 구스타브 쇠데스트룀(Gustav Söderström) 스포티파이 최고 R&D 책임자는 “스포티파이 경험이란 한 가지가 아닌 전 세계 이용자 개개인에 맞춘 3억 4천 5백만 가지의 스포티파이 경험”임을 설명했고 “스포티파이에서는 매일 5천억(halfa trillion) 건의 검색, 청취, 라이크 등 수많은 액션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이는 머신러닝의 동력이 돼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오디오 컬쳐 역사상 전례 없는 음원 추천·발견(discovery)의 혁신화를 실현해준다”고 강조했다.

스포티파이는 “스포티파이 믹스를 통해 이용자들은 스포티파이의 최신 개인 맞춤형 기술서비스를 경험,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뿐 아니라 취향에 맞는 새로운 음악 및 아티스트를 끊임 없이 발견해 음악 청취 스펙트럼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게 된다. 스포티파이 믹스 컬렉션을 포함한 데일리 믹스, 새 위클리 추천곡, 신곡 레이더, 타임 캡슐 등 스포티파이의 모든 독보적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컬렉션은 ‘검색하기'를 통해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허브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전했다.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ent@stoo.com]
스투 주요뉴스
최신 뉴스
포토 뉴스

기사 목록

스포츠투데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