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포츠
포토
스투툰
'리빙 레전드' 방탄소년단, 역사 그 자체 [ST포커스]
작성 : 2020년 12월 01일(화) 16:46

방탄소년단 /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이 또 역사를 썼다. 기록을 나열하는 것만으로도 벅찬, 존재 자체가 역사인 '리빙 레전드' 방탄소년단이다.

1일(한국시각) 빌보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은 새 앨범 'BE (Deluxe Edition)'의 타이틀곡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로써 '다이너마이트(Dynamite)', 피처링에 참여했던 제이슨 데룰로(Jason Derulo)의 '새비지 러브(Savage Love (Laxed – Siren Beat))' 리믹스 버전에 이어 세 번째 '핫 100' 1위곡을 보유하게 됐다.

앞선 '핫 100' 곡이 영어곡, 피처링곡인데 반해 '라이프 고즈 온'은 한글 가사 위주 곡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한글 가사 위주의 노래가 1위에 오른 것은 빌보드 차트 62년 역사상 처음이다. 빌보드는 "'라이프 고즈 온'은 스페인어가 대부분인 Luis Fonsi(feat. Daddy Yankee)의 '데스파시토(Despacito)' 이후 비영어 가사로 '핫 100' 1위를 차지한 첫 번째 곡"이라고 밝혔다.

'음악은 언어를 초월한다'는 말을 입증한 결과다. 실제 방탄소년단의 해외 팬덤은 SNS에 해당 뜻을 담은 'MusicTranscendsLanguage'라는 문구를 올리며 방탄소년단의 성과를 칭송하기도 했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다이너마이트'로 '핫 100' 첫 정상에 오른 지 정확히 3개월 만에 세 번째 '핫 100' 1위를 차지했다. 빌보드에 따르면 이는 그룹 비지스(Bee Gees)가 2개월 3주에 걸쳐 세 곡으로 '핫 100' 1위를 한 이래 42년 만에 최단 기간에 세 곡으로 정상에 오른 기록이다.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빌보드 핫 100 1위 / 사진=빌보드 SNS


'핫 100'에서 '첫 세 번의 1위'를 달성하는 데 걸린 기간으로는 비틀스(The Beatles)의 2개월 3일 이후 가장 빠른 기록이다.

더불어 한 해에 '핫 100' 정상을 세 번 차지한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과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뿐이다.

뿐만 아니라, 방탄소년단은 두 곡으로 '핫 100' 1위에 진입한 첫 듀오/그룹에 이름을 올렸다.

기록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핫 100' 첫 1위 당시 순간을 담은 '스킷'을 제외하고 'BE' 앨범 수록곡 일곱 곡 전곡이 '핫 100'에 차트인했다.

특히나 '다이너마이트'는 지난주 14위에서 3위로 급상승하며 역주행 기록을 세웠다. 같은 주 '핫 100' 차트 5위 권에 두 곡을 올린 그룹은 2009년 6~7월 더 블랙 아이드 피스(The Black Eyed Peas) 이후 방탄소년단이 처음이다.

이번 앨범 'BE'는 '빌보드 200' 정상에 등극했다. '핫 100'과 '빌보드 200'까지, 빌보드의 두 메인 차트를 동시 석권한 것. 빌보드에 따르면 같은 주에 두 메인 차트에 동시 1위로 신규 진입한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과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뿐이다.

'빌보드 200'으로도 기록이 쏟아져나왔다. 지난 2월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 : 7)'으로 '빌보드 200'을 거머쥐었던 방탄소년단은 2020년 두 장의 앨범으로 '빌보드 200' 차트 1위를 기록한 유일한 그룹이 됐다.

'BE'는 비영어권 앨범 중 통산 열한 번째 '빌보드 200' 1위다. 열한 장의 앨범 중 무려 다섯 장이 방탄소년단의 앨범이다. 여기에 비틀스 이후 가장 짧은 시간 안에 다섯 장의 앨범을 '빌보드 200' 차트 1위에 올린 그룹 기록도 가지게 됐다.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는 1위 '라이프 고즈 온'부터 6위 '내 방을 여행하는 법'까지 수록곡 줄세우기에 성공했다. 해당 차트 TOP 6 석권은 미국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방탄소년단 / 사진=방탄소년단 트위터, 위버스


엄청난 기록에 방탄소년단 역시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먼저 지민은 공식 트위터에 "정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1위도 너무 감사한데 3위 안에 저희 곡이 두 개라니. 사랑해주시는 아미 여러분들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앨범 들려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안자고 기다리다 잠깐 졸았었어요)"라며 "#우리아미상받았네"라고 팬덤에 고마움을 전했다.

슈가 역시 위버스를 통해 눈물 이모티콘을 쓰며 감격을 표했다.

이날 오후에는 완전체로 '핫 100' 1위를 자축하는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은 트위터를 통해 "빌보드 1위!!!!! 감사합니다(오랜만에 우리 윤기형이랑 같이) #LifeGoesOn1onHot100"이라 적으며 환호하는 영상을 올렸다.

영상에서는 멤버들이 한데 모여 소리 지르는 와중에 지민만 혼자 떨어져 나와 기쁨에 겨워 펄쩍펄쩍 뛰어 웃음을 자아냈다. 더불어 어깨 수술 여파로 회복에 전념 중인 슈가가 함께 해 감동을 더했다.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ent@stoo.com]
스투 주요뉴스
최신 뉴스
포토 뉴스

기사 목록

스포츠투데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