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의 개발 및 유통사 라이엇 게임즈는 오는 23일부터 11월 4일까지 중국에서 열리는 2017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 진출팀이 모두 확정됐다고 밝혔다.
2017 롤드컵은 각 스테이지별로 중국 우한,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 4개 도시를 순회하며 진행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플레이-인(Play-In) 스테이지'가 신설되면서 출전 지역과 팀도 늘어나 전세계에서 더욱 많은 e스포츠 팬들이 롤드컵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 주요 5개 지역 소속의 14개 팀과 8개 인터내셔널 와일드카드 지역 중 2개 팀, 총 16개 팀이 참여하던 방식에서 확대돼 총 13개 지역에서 24개 팀이 출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 지역은 기존 국제 대회 성적에 따라 최소 1장에서 최대 3장의 출전권을 부여받으며, 우수한 성적을 보유한 지역일수록 더욱 많은 팀이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뛰어넘어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할 수 있다.
최근 국제 대회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한국(LCK)의 경우 지난 LoL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및 한국대표팀 선발전 결과에 따라 롱주 게이밍, SK텔레콤 T1, 삼성 갤럭시 세 팀이 롤드컵에 출전하며, 모두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한다.
중국(LPL), 유럽(EU LCS), 북미(NA LCS), 대만/홍콩/마카오(LMS) 지역에서는 각 3팀 중 2팀이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하며 마지막 시드 1팀은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출전하게 된다. 이 역시 그간의 대회 성적을 바탕으로 정해졌다. 이에 따라 중국의 에드워드 게이밍(Edward Gaming, EDG)와 로얄 네버기브업(Royal Never Give Up, RNG), 유럽의 G2 e스포츠(G2 eSports), 미스핏츠(Misfits), 북미의 팀 솔로미드(Team SoloMid, TSM), 임모탈스(Immortals), LMS의 플래시 울브즈(Flash Wolves), ahq e스포츠 클럽(ahq e-Sports Club)이 그룹 스테이지부터 시작한다.
팀 WE(Team WE), 프나틱(Fnatic), 클라우드9(Cloud 9), 홍콩 애티튜드(Hong Kong Attitude)는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도전장을 내민다.
동남아시아(SEA)의 경우 지난 5월 브라질에서 열린 2017 LoL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이하 MSI)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바 있는 기가바이트 마린즈(GIGABYITE Marines)가 지역 1위 시드로 그룹 스테이지에 직행하며, 나머지 한 팀인 영 제너레이션 (Young Generation)은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도전을 시작한다. 또한 브라질(CBLoL) 팀 원 e스포츠(Team oNe e-Sports), 독립 국가 연합(CIS) 갬빗 e스포츠 (Gambit Esports), 일본(LJL) 램페이지(Rampage), 라틴아메리카 북부(LLN) 라이언 게이밍 (Lyon Gaming), 라틴아메리카 남부(CLS) 카오스 라틴 게이머즈(Kaos Latin Gamers), 오세아니아(OPL) 다이어 울브즈(Dire Wolves), 터키(TCL) 페네르바체 e스포츠(1907 Fenerbahce Espor) 7개 팀도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출전하게 된다.
한편 오는 12일 오후 9시(한국 시각 기준)부터 플레이-인 스테이지 및 그룹 스테이지의 조추첨 방송이 진행될 예정이다.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총 2개의 라운드로 구성된다. 1라운드에서는 12개 출전팀은 추첨을 통해 각 3팀씩 4개 조로 나누어진다. 같은 조에 속한 팀끼리 더블 라운드 로빈 방식을 거쳐 상위 2개팀이 2라운드로 진출하게 된다. 2라운드는 무작위로 추첨되지만 조 1위를 기록한 팀은 조 2위팀과 대진하도록 추첨된다. 2라운드는 5전 3선승제로 진행되며 여기에서 승리한 4개 팀이 그룹 스테이지로 진출하게 된다.
그룹 스테이지는 12개 직행팀 및 플레이-인 스테이지 결과 상위 4팀, 총 16개 팀이 참가하며 4팀씩 4개의 조에 편성된다. 그룹 스테이지 조추첨 역시 다채로운 실력의 팀들이 각 조에 고르게 포진되도록 풀을 나누어 추첨을 진행한다. 올해 진행된 MSI에서 1위부터 4위를 차지한 지역의 1번 시드팀이 1번 풀, 그룹 스테이지 직행 지역 중 1번 풀에 속하지 않은 팀이 2번 풀에 속하며 플레이-인 스테이지를 거쳐 올라온 4개 팀은 자동적으로 3번 풀에 속한다. 조추첨은 '동일 지역에서 2팀 이상 한 조에 배정 불가 원칙'에 따라 진행된다.
롤드컵 조추첨 방송은 12일 오후 9시 OGN 온라인 채널, 네이버, 아프리카TV, 트위치TV, 티빙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