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개발 및 유통사 라이엇 게임즈가 지난 4월22일 치러진 '2017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의 스프링 결승전의 관람객 데이터를 공개했다.
지난 22일 인천삼산월드체육관에서 펼쳐진 2017 LCK 스프링 결승전에서 SK텔레콤 T1이 kt 롤스터를 세트 스코어 3-0으로 누르고 통산 6번째 LCK 우승을 달성했다. 이 경기는 예약 판매를 진행한 4000여 석의 티켓이 판매 개시 하루가 되지 않은 시점에서 매진되며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라이엇 게임즈는 공식 예매처인 티켓링크를 통해 결승 티켓을 구매한 관객의 연령 및 성별 분포 등을 분석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전체 티켓 구매자 중 여성이 46%로 거의 절반을 차지한 점이다. 이는 지난해 동기인 2016 LoL LCK 스프링의 32%에서 크게 상승한 것으로, e스포츠가 새로운 여가문화로 자리를 잡고 프로팀들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e스포츠 현장을 직접 찾는 여성팬들도 늘어난 것이 이유로 파악된다.
관객을 연령별로 살펴봤을 때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연령대는 전체의 73.3%를 차지한 20대였다. 그 뒤로 10대(16.9%), 30대(6.61%)와 40대(2.11%) 및 50대 이상(1.08%)이 줄을 이었다. 30대 이상의 구매자도 전체의 약 10%를 차지하는 등 LoL e스포츠가 전 연령에서 사랑 받는 문화 콘텐츠로 성장했음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또 한 가지 눈길을 끄는 부분은 현장을 찾은 외국인들이었다. 2017 LCK 스프링 결승을 직접 보기 위해 티켓을 구매한 외국인이 전체의 1.8%에 달했다. 지난해인 2016 LCK 스프링 당시에도 3.6%, 2016 LCK 서머에 2%의 티켓이 외국인에 의해 구매되는 등, LCK가 지역을 넘어 세계적인 인기 리그로 발돋움 했음을 보여주는 수치다.
이승현 라이엇 게임즈 한국대표는 "최고의 팀, 선수들과 또 이들을 응원해주시는 e스포츠 팬들 덕분에 2017 LCK 스프링 멋지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이제 e스포츠는 특정 연령대나 게임 마니아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남녀노소 많은 분들이 즐기고 누리는 또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라이엇 게임즈도 항상 최고의 경험을 드리기 위해 노력을 거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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