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포츠
포토
스투툰
겨울 천식 주의법, 초식동물 처럼 살아야…돼지고기, 햄버거, 버터 안돼
작성 : 2016년 01월 18일(월) 14:53

겨울철 천식주의 하기 위해 끊어야 하는 돼지고기 / 사진=코미디 TV '맛있는 녀석들'

겨울철 천식주의 하기 위해 끊어야 하는 돼지고기 / 사진=코미디 TV '맛있는 녀석들'

[스포츠투데이 김현지 인턴기자] 겨울 천식 주의 법으로 무엇이 있을까.

천식이란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숨이 차고, 기침을 하고, 목에서 거친 숨소리의 증상이 반복적이면서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다.

천식은 우리나라 성인에서 약 5%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지만 상당수 환자들이 증상을 경험하면서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특히 밤에 기침으로 고생하거나 대기오염이나 특정 환경에 노출 됐을 때 천명이나 기침소리가 나고 감기가 10일 이상 지속될 경우 겨울철 천식주의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에 따르면 겨울철 천식주의를 위한 관리법으로 천식이 어떤 병인지 부터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겨울철 전식 주의를 위해 환경관리를 통해 원인물질과 악화인자를 피해야 한다. 또 의사로부터 처방 받은 약물을 규칙적으로 정확하게 사용해야 한다. 증상이 조절되더라도 재발과 합병증을 막기 위해 꾸준히 치료를 해야 한다.

또 겨울철 천식 주의를 위해 먹기 좋은 식품으로 무, 도라지, 호두유진액, 오미자, 생강, 더덕, 돌배, 연근, 표고버섯, 사과, 아스파라가스 등이 좋다. 한편 돼지고기, 튀김, 버터, 치즈, 햄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특히 피해야 하고 자극성이 강한 식품들과 단 음식, 찬 음식, 커피, 청량음료, 담배, 술은 삼가 해야 한다.

김현지 인턴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스투 주요뉴스
최신 뉴스
포토 뉴스

기사 목록

스포츠투데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