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장염에 결렸을 때 좋은 바나나 / 사진=아시아경제 DB
[스포츠투데이 김현지 인턴기자] 겨울 장염이 기세를 부리고 있어 예방법과 겨울 장염에 좋은 음식이 사람들의 이목을 끈다.
최근 겨울 장염 때문에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겨울 장염은 배탈로 오해하기 쉬운데 혼자 잘못 판단해 섣불리 지사제 등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겨울 장염은 노로 바이러스 때문에 걸린다. 노로 바이러스는 영하의 기온에서 잘 생존하는 데다 기온이 떨어질수록 활동이 활발해져 전염성도 강하다. 때문에 냉동실에 얼린 음식이라고 안심하고 먹어선 안 된다.
또 겨울 장염 증상은 복통과 고열, 구토 등 식중독과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하루 이틀 잠복기를 거친 뒤 이 같은 증상을 보이며 어린이와 성인의 증상이 조금 다른데, 어린이의 경우 구토 증세, 어른은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게 특징이다.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칼럼에 따르면 겨울 장염 예방법으로 손을 자주 씻고 음식은 가급적 익혀 먹거나 끓여먹는 게 좋다. 또 겨울 장염에 한 번 감염됐던 사람은 재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요망된다.
겨울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매실, 생강, 양배추, 바나나 등 이 있다. 매실은 음식과 혈액 속에 들어 있는 독성물질을 없애준다. 양배추는 비타민K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염, 위궤양, 장염, 대장질환, 대장암에 효과가 좋다. 생강은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고 몸에 열을 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복통과 설사를 멎게 해준다. 바나나는 팩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설사와 변비 개선 효과가 있다.
김현지 인턴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