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치료법 / 사진=KBS1 뉴스 캡처
[스포츠투데이 김예슬 기자] 안구건조증 치료법이 안구건조증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이들에게 관심 받고 있다.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 따르면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는 등 눈물 구성성분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며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 질환을 말한다.
안구건조증 원인은 눈물 분비 저하, 과도한 눈물 증발, 눈물 생성기관 염증 등이 있다. 안구건조증 치료법이 필요한 안구건조증 증상으로는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 콕콕 쑤시는 느낌이 있다.
안구건조증 증상으로는 또 쉽게 눈이 피로해 잘 뜰 수가 없고 눈을 감고 있으면 편하며 눈을 뜨면 증상이 심해진다. 특히 겨울철 외출 시 찬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줄줄 흐르며 심한 경우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안구건조증 치료법을 요하는 안구건조증 증상은 외관 상 눈 충혈 등도 꼽힌다. 이런 여러 증상은 한 사람에게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이 중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증상을 함께 보이게 된다.
그렇다면 안구건조증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 먼저 안구건조증 치료법은 안구건조증 원인에 따라 나뉜다. 눈물층은 각막(검은자)쪽에서부터 점액층, 수성층, 지방층으로 나뉘게 되는데 수성층의 부족에 따른 안구건조증 치료법은 인공 눈물 점안, 지방층의 부족에 의한 눈물 증발 증가일 경우 안구건조증 치료법은 눈꺼풀 염증 치료다. 안구 염증이 주된 원인일 경우 안구건조증 치료법은 항염증 치료다.
가장 보편적인 안구건조증 치료법은 인공 눈물 점안이며 눈물점을 막아 배출되는 눈물 양을 줄이기도 한다. 안구 건조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확실한 경우 해당 질환에 맞는 안구건조증 치료법을 통해 상태가 호전될 수 있다.
안구건조증 치료법 전 예방방법을 지키는 건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안구건조증 증상이 있을 때는 적절한 약물로 증상을 경감시켜주고 장기간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피하고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 좋다.
안구건조증 치료법 생활 가이드로는 외부자극을 줄이기 위한 안경을 착용하는 게 있다. 실내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멀리하고 가습기를 틀어놓는 등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김예슬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