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 김예슬 기자]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이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으며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등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 따르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어떤 원인에 의해 과다하게 분비돼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심해져 사망에 이르게 될 경우 이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작 또는 급성발작이라고 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은 가장 주된 건 그레이브스씨 병이다. 이 외에도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이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분비돼 생길 수 있으며 인융모성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량 복용할 경우에도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이 돼 증상이 나타난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으로는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 두근거림, 손 떨림이 나타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 피로감, 불안감 및 초초함이 나타날 수 있고,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으로 인해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가 올 수 있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 및 각막염, 사물이 겹쳐 보이는 복시 등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에 의한 그레이브스 안병증이라고 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으로 인한 증상 발현 시 이를 치료하지 않을 경우 갑상선 중독증 위기인 고열, 부정맥, 심부전 등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그레이브스 안병증 경과는 갑상선 기능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으며 흡연이 질환의 악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흡연은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김예슬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