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포츠
포토
스투툰
중국 열병식 '역대급' 비용은 얼마? [스포츠투데이]
작성 : 2015년 09월 03일(목) 11:39

중국 열병식 / 사진=YTN 중국 열병식 방송화면 캡쳐

중국 열병식 / 사진=YTN 중국 열병식 생방송 화면 캡쳐

[스포츠투데이 박보라 기자] 중국 열병식에 든 비용은 얼마일까.

중국 열병식이 3일 오전 10시(현지시간, 한국시간 오전 11시) 베이징 천안문과 천안문 광장에서 펼쳐진다. 열병식은 중국이 '군사굴기'(군사적으로 우뚝 일어섬)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행사다.

역대 최대 규모로 알려진 중국 열병식에 들어간 비용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뜨겁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열병식에서 생략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톈안먼(天安門) 광장 앞을 지나갈 모든 무기들에 대한 '가격표'라고 이날 지적했다.

중국 정부는 열병식에서 공개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東風·DF)-26, 중국판 스텔스 전투기로 알려진 함재기 젠(殲·J)-15 등을 개발하고 만들어내는데 얼마의 비용이 들어갔는지 정확히 공개하지 않았다. 또 중국이 공개하고 있는 국방 예산에도 신무기 개발에 필요한 연구개발(R&D) 비용, 무기 수입 비용 등을 함구했다.

이날 중국 열병식에는 중국 열병식에는 호스트인 시진핑 주석 부부와 박근혜 대통령,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북한의 최룡해 노동당 비서 등 정상급 외빈 50여명과 각국 외교사절 등이 대거 참석한다.

중국은 이날 '중국인민의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식과 사상 최대규모의 군사퍼레이드(열병식)를 개최하는데 이번 열병식에는 군 병력 1만2천여명과 500여대의 무기 장비, 200여대의 군용기가 총동원됐다.


박보라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스투 주요뉴스
최신 뉴스
포토 뉴스

기사 목록

스포츠투데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