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포츠
포토
스투툰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항 우울제를 과다 섭취하면 일단 '의심'[스포츠투데이]
작성 : 2015년 03월 25일(수) 23:39
[스포츠투데이 진주희 기자]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가 화제다.

미국 한 매체에서는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다섯가지와 그 대책을 내놓았다.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첫번째는 우울증. 과다 섭취하게 되는 항 우울제가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 실제로 우울증 약을 복용할 경우 2.3kg~6.8kg이 늘어난다는 것. 이에 대해 히데이야 교수는 "몇 년에 걸쳐 차츰차츰 이정도 불어난다"며 약을 먹지 않아도 우울증 환자는 체중이 늘게 마련이라고 강조했다.

잘못된 처방약을 먹고 있다면 체중이 증가한다.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약은 피임약, 호르몬 요법제, 스테로이드, 심장병과 고혈압에 먹는 베타차단제, 타목시펜 같은 유방암 약, 일부 류머티스성 관절염약, 일부 편두통 및 역류성 식도염약 등이 그런 예다.

로체스타 대학교의 스티븐 위틀린 교수는 "이런 약들은 식욕을 증진시키는가 하면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이어 소화가 느린것도 체중 증가원인으로 볼 수 있다. 변비를 포함한 소화 문제도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히데이야 교수는 "이상적으로는, 음식을 먹고 난 지 한 시간 남짓 지나면 변을 보아야 한다"면서 "하지만 하루 한 두 차례 변을 보는 것까지는 건강한 범주에 속한다"고 말했다. 특히 변을 규칙적으로 보지 못한다면 탈수, 약물, 섬유질 섭취 부족, 혹은 장내 박테리아의 생태계 이상 등이 원인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늙어가는 중이라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필연적인 현상이다. 프라댕리드 교수는 "우리는 40, 50대가 되면 20대 때만큼 칼로리를 연소하지 못한다"라며 "따라서 음식을 적게 먹고 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진주희 기자 ent@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스투 주요뉴스
최신 뉴스
포토 뉴스

기사 목록

스포츠투데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