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포츠
포토
스투툰
'퇴근길 문화' 뭐길래…최재림 측 "퇴근길 진행 NO, 어떤 선물도 받지 않아" [전문]
작성 : 2025년 09월 24일(수) 14:18

최재림 / 사진=DB

[스포츠투데이 김태형 기자] 뮤지컬배우 최재림 측이 '퇴근길 문화'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지난 22일 소속사 포킥스엔터테인먼트는 공식 SNS에 "최재림 배우는 지난 수년 간, 공연 후 '퇴근길 문화'를 진행하지 않았다. 이는 잘 준비한 무대에서 관객과 만나고 싶다는 배우의 뜻에 따른 것"이라고 적었다.

소속사는 "이 뜻에 함께 동참해주신 관객 여러분 덕분에 이를 오랫동안 잘 지켜올 수 있었다. 이 점, 관객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린다"며 "하지만 이 점을 공지하였음에도 이후 일부 관객분들이 공연 후 종종 '퇴근길'과 흡사한 행동을 하여 다른 관객과 배우를 불편하게 하고, 자칫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곤 했다"고 밝혔다.

이어 "가장 이상적인 해결책은 관객 여러분 모두의 자율적인 동참이겠지만 계속 통제가 되지 않을 시, 다른 방안을 적극 강구하고자 한다"며 "이에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 최재림 배우는 공연 후 '퇴근길'을 진행하지 않으며 귀가 시, 개인적으로 어떤 선물(손편지 포함)도 받지 않는 점 이해 부탁드리겠다"고 알렸다.

'퇴근길 문화'란 공연이 끝난 뒤 배우가 나오는 출구나 주차장 근처에서 기다리는 일종의 팬 문화를 가리킨다. 팬이 배우와 잠시 동안 교류하고 응원하는 자리일 수 있지만 때론 돌발 행동, 과도한 접촉, 선물 강요 등이 문제가 되어 배우는 물론 다른 팬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하 포킥스엔터테인먼트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포킥스 엔터테인먼트입니다.

먼저 최재림 배우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 감사드립니다.

최재림 배우는 지난 수년간, 공연 후 "퇴근길 문화"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잘 준비한 무대에서 관객과 만나고 싶다는 배우의 뜻에 따른 것이며, 이 뜻에 함께 동참해주신 관객 여러분 덕분에 이를 오랫동안 잘 지켜올 수 있었습니다. 이 점, 관객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이 점을 공지하였음에도 이후 일부 관객분들이 공연 후 종종 "퇴근길"과 흡사한 행동을 하여 다른 관객과 배우를 불편하게 하고, 자칫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곤 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해결책은 관객 여러분 모두의 자율적인 동참이겠지만 계속 통제가 되지 않을 시, 다른 방안을 적극 강구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최재림 배우는 공연 후 "퇴근길"을 진행하지 않으며 귀가 시, 개인적으로 어떤 선물(손편지 포함)도 받지 않는 점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일부 관객의 돌발 행동으로 배우가 난처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다시 한번 관객 여러분 모두의 협조를 간곡하게 부탁드리며, 관객과 소통하고 싶은 마음을 무대에서 오롯이 쏟아내겠다는 배우의 뜻을 깊이 헤아려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포츠투데이 김태형 기자 ent@stoo.com]
스투 주요뉴스
최신 뉴스
포토 뉴스

기사 목록

스포츠투데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