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JYP엔터테인먼트가 잇따른 호재 속에 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0일 오후 2시 30분 기준 한국거래소(KRX) 코스닥 시장에서 JYP엔터테인먼트는 전일 대비 2500원(3.33%) 오른 7만7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장중 8만100원까지 오르며 지난달 21일 이후 처음으로 8만원선을 넘기도 했다.
앞서 9일 박진영 JYP엔터테인먼트 창의성총괄책임자(CCO)는 SNS를 통해 "대중문화교류위원회라는 대통령 직속 기구의 일을 맡아서 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 일을 맡는다는 게 엔터테인먼트 업계 종사자로서는 여러 면에서 너무나 부담스럽고 걱정스러운 일이라 많이 고민했지만, 지금 K팝이 너무나도 특별한 기회를 맞이했고, 이 기회를 꼭 잘 살려야만 한다는 생각에 결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2003년 무작정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음반사들에 우리 가수들의 홍보자료를 돌릴 때, 2009년 원더걸스가 한국 가수 처음으로 빌보드 '핫 100' 차트에 진입했을 때, 그리고 지금 이 순간도 제 꿈은 똑같다. K팝이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것"이라며 "그동안 현장에서 일하면서 제도적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잘 정리해서 실효적인 지원이 갈 수 있도록 하고, 또 후배 아티스트들이 더 좋은 기회를 많이 얻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K팝이 한 단계 더 도약해 우리 문화를 알리는 걸 넘어, 세계인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교류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많은 고민 끝에 시작하는 일인 만큼 여러분들의 조언과 응원 부탁드린다. 이 일을 함께 맡아 해주기로 한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덕분에 용기를 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소속 아티스트들의 활약도 이어지고 있다.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는 미국 빌보드 차트를 비롯해 각종 지표에서 상위권을 꿰차며 '전 세계 뮤직 리그 에이스' 위용을 떨치고 있다.
미국 빌보드가 9일(이하 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스트레이 키즈의 정규 4집 'KARMA'(카르마)는 9월 13일 자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4위를 기록하고 2주 연속 차트 상단에서 이름을 빛냈다. 이외에도 신보와 타이틀곡 'CEREMONY'(세리머니)는 '톱 앨범 세일즈', '톱 커런트 앨범 세일즈', '빌보드 글로벌 200', '월드 앨범'을 비롯한 총 13개 부문에 랭크되며 그룹 존재감을 드높였다.
스트레이 키즈는 앞서 'KARMA'가 9월 6일 자 '빌보드 200' 차트 1위로 데뷔하며 해당 차트 70년 역사를 통틀어 1위 진입 후 7작품 연속 1위에 직행한 최초의 아티스트가 되는 대기록을 세웠다. 뿐만 아니라 올해 K팝 아티스트 중 처음으로 해당 차트 정상을 차지했고, 총 7번의 1위는 이들을 '빌보드 200' 가장 높은 자리에 가장 많이 이름을 새긴 K팝 아티스트 반열에 올리며 세계적 위상을 실감케 했다.
여기에 또 하나의 기록을 추가했다. 스트레이 키즈가 그간 발매한 피지컬 및 디지털 앨범 유닛 판매량이 2025년 단일 연도 기준 100만 장을 넘긴 것. 이로써 2024년에 이어 2025년에도 미국 내 음반 판매고 100만 장을 이뤄냈을 뿐만 아니라 올해 K팝 아티스트 최초로 해당 성과를 이루고 금빛 아우라를 환하게 밝혔다.
트와이스도 여러 글로벌 음원 차트에서 꾸준한 호성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 9일 빌보드의 공식 홈페이지 발표에 따르면, 9월 13일 자 메인 차트 빌보드 '핫 100'에서 'Strategy'가 59위, 'TAKEDOWN (JEONGYEON, JIHYO, CHAEYOUNG)'(테이크다운 (정연, 지효, 채영))이 58위를 기록하며 차트인을 지속 중이다. 글로벌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 위클리 톱 송즈 USA(8월 29일~9월 4일)에서는 'Strategy'와 'TAKEDOWN (JEONGYEON, JIHYO, CHAEYOUNG)'이 각 45위와 42위에 랭크됐고, 세계 3대 음악 차트로 꼽히는 영국 오피셜 차트의 9월 5일 자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에서는 'TAKEDOWN (JEONGYEON, JIHYO, CHAEYOUNG)'이 24위, 'Strategy'가 32위에 올라 자체 최고 성적을 경신했다.
또한 트와이스는 'Strategy (feat. Megan Thee Stallion)'(스트래티지 (피처링 메간 디 스텔리온)) 뮤직비디오가 7일 오후 11시경 유튜브 조회 수 1억 회를 돌파하면서 통산 25번째 유튜브 1억 뷰 기록을 달성했다. 이로써 트와이스는 전 세계 여성 그룹 기준 1억 뷰 이상 뮤직비디오 최다 보유 타이틀을 이어가게 됐다.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ent@stoo.com]